페이스북 페이지에 Follow버튼이 생긴다면?

팔로우(follow) 버튼은 트위터에만 있는 걸까요? 페이스북에도 팔로우 버튼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받아보기 버튼을 소개합니다

작년 9월 페이스북은 개인 프로필을 친구관계 아닌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들도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페이스북에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받아보기(Subscribe)라는 이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활성화시킬 수 있고, 그럴 경우 다른 사용자들은 굳이 친구가 아니어도 그 사용자의 공개된 포스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친구관계를 맺어야한 볼 수 있었던 데서, 이제는 굳이 친구관계를 맺지 않더라도 관심있는 사람의 포스트를 받아볼 수 있게 된 것이죠. 트위터의 팔로우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실제로 이 기능이 도입되기 전에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자신의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과는 별도로 자신의 개인 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특히 공인이거나 유명한 사람일 경우가 그랬습니다(우리나라의 경우는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의 페이지 같은 경우). 실제로 개인 프로필로 맺을 수 있는 친구의 수가 최대 500명으로 제한 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개적인 소통을 하려면 페이지를 개설하는 방법 말고는 따로 다른 방법이 없었죠.  그런데 이제 이 “받아보기” 기능이 생김으로 인해 굳이 페이지를 따로 만들지 않더라도 (친구가 아닌) 많은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열린 셈입니다.  물론 트위터의 팔로우 기능이나 구글+의 서클 기능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았을 거구요.

참고로, 이 받아보기 버튼은 소셜 플러그인으로도 제공되며,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 속에 포함시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받아보기?

그런데 최근 페이스북에서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비공개로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이 받아보기 기능을 추가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기사). 페이스북 관계자를 통해서도 공식적으로 밝혀진 내용이라는데요.

According to a Facebook spokesperson, this is …

“We are currently testing the ability to subscribe to Pages with a small group. This feature allows people to receive updates from Pages without liking the Page. We have no further details to share at this time.”

Read more: http://blog.hubspot.com/blog/tabid/6307/bid/33418/Facebook-Testing-Subscribe-Button-for-Business-Pages.aspx#ixzz23mdD53fa

이 말이 맞다면,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버튼 외에 “받아보기” 버튼이 하나 더 추가된다는 말이 됩니다. 물론 페이스북 인사이트에서도 “좋아요” 숫자 외에 “받아보는 사람들” 숫자가 생겨날테구요.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도 그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사용자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받아 볼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몇 가지 방법들을 이용하면 굳이 페이지를 “좋아요” 하지 않더라도 페이지의 포스트를 받아 볼 수는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 RSS 구독기를 이용해 페이지를 구독하는 방법(참고)
  • 페이지 관리자가 뉴스레터 앱 등 페이지 포스트를 구독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는 방법(참고)

그렇지만 이제 “받아보기” 기능이 정식으로 추가되면 “좋아요” 없이 구독할 수 있는 조금 더 쉽고 공식적인 방법이 생기는 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아요” 외에 또 다른 “받아보기” 기능이 왜 필요할까 싶긴 합니다만, 페이스북의 생각은 조금 다른 모양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메뉴에 보면 “좋아하는 사람” 말고 “받아보는 사람” 이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페이스북이 가끔 그러듯, 어느날 갑자기 이 버튼이 페이지 타임라인 한켠에 버젓이 자리잡고 앉아 있을지 누가 알까요?

페이스북 페이지에 받아보기 버튼이 추가된다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